문제 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션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를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1 | 1S2D*3T | 37 | 1^1*2 + 2^2*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나의 코드(실패한 코드, 정확성: 93.8)
def solution(dartResult):
cell = []
num = ''
dart = list(str(dartResult)) #문자열 하나하나 분리해서 리스트로 만들어줬다.
for i in range(len(dart)):
if dart[i].isnumeric(): #i번째가 숫자형이라면 다음 if문을 수행
if dart[i+1].isnumeric(): #i+1번째가 숫자형이라는 것은 두자리 수인 것이니까 다음 for문을 수행
continue
elif i != 0 and dart[i-1].isnumeric(): #i-1번째도 숫자형이라면 두자리수로 만들어준다.
num = dart[i-1] + dart[i]
else: #위의 조건에 해당이 되지 않으면 한자리수로 인식한다.
num = dart[i]
if dart[i+1] == 'S':
cell.append(int(num)**1)
elif dart[i+1] == 'D':
cell.append(int(num)**2)
elif dart[i+1] == 'T':
cell.append(int(num)**3)
elif dart[i] == '*':
if len(cell) == 1: #cell의 길이가 1이라면, 그 하나의 수만 2배를 시켜준다.
cell = [x*2 for x in cell]
else: #cell의 길이가 1보다 크면, 마지막과 그 앞전의 값에 2배를 시켜준다.
p1 = cell.pop()
p2 = cell.pop()
cell.append(p1*2)
cell.append(p2*2)
elif dart[i] == '#': #'#'는 마지막 값에만 -1를 곱해준다.
p = cell.pop()
cell.append(p*(-1))
return sum(cell)
18, 22번째 테스트 케이스에서 실패가 나온다ㅠ
실행 결과 돌려보면서 제약조건을 계속 추가해줬는데 실패 원인을 못찾았다.
python으로 정규표현식을 이용할 줄 몰라서 코드도 완전 노가다판^_ㅠ
다른 풀이
import re
def solution(dartResult):
bonus = {'S' : 1, 'D' : 2, 'T' : 3}
option = {'' : 1, '*' : 2, '#' : -1}
p = re.compile('(\d+)([SDT])([*#]?)')
dart = p.findall(dartResult)
for i in range(len(dart)):
if dart[i][2] == '*' and i > 0:
dart[i-1] *= 2
dart[i] = int(dart[i][0]) ** bonus[dart[i][1]] * option[dart[i][2]]
answer = sum(dart)
return answer
* 정규 표현식 (참고: 점프투파이썬 wikidocs.net/4308)
1) re.compile을 사용하여 컴파일된 패턴 객체로 그 이후의 작업을 수행한다.
2) 컴파일된 패턴 객체를 사용하여 문자열 검색을 수행한다. 다음과 같은 4가지 메서드를 제공한다.
Method | 목적 |
match() | 문자열의 처음부터 정규식과 매치되는지 조사한다. |
search() | 문자열 전체를 검색하여 정규식과 매치되는지 조사한다. |
findall() | 정규식과 매치되는 모든 문자열(substring)을 리스트로 돌려준다. |
finditer() | 정규식과 매치되는 모든 문자열을 반복 가능한 객체로 돌려준다. |
👉🏻 "life is too short" 문자열의 'life', 'is', 'too', 'short' 단어를 각각 [a-z]+ 정규식과 매치해서 리스트로 돌려준다.
3) 기본 패턴
- [abcd]: a or b or c or d
- [0-9]: 모든 숫자
- [a-z]: 모든 소문자
- [A-Z]: 모든 대문자
- [a-zA-Z0-9]: 모든 알파벳 문자 및 숫자
- [^0-9]: ^가 맨 앞에 사용 되는 경우 해당 문자 패턴이 아닌 것과 매칭
- \d: [0-9]와 동일
- \D: 숫자가 아닌 문자 [^0-9]와 동일
- \s: 공백 문자(띄어쓰기, 탭, 엔터 등)
- \S: 공백이 아닌 문자
- \w: 알파벳대소문자, 숫자 [0-9a-zA-Z]와 동일
- '+': 1번 이상의 패턴이 발생
- '*': 0번 이상의 패턴이 발생
- '?': 0 혹은 1번의 패턴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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