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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python] 21. 다트 게임(feat. 정규표현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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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션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를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2 + 2^2*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나의 코드(실패한 코드, 정확성: 93.8)

def solution(dartResult):
    cell = []
    num = ''
    dart = list(str(dartResult))  #문자열 하나하나 분리해서 리스트로 만들어줬다.
    
    for i in range(len(dart)):
        if dart[i].isnumeric():  #i번째가 숫자형이라면 다음 if문을 수행
            if dart[i+1].isnumeric():  #i+1번째가 숫자형이라는 것은 두자리 수인 것이니까 다음 for문을 수행
                continue
            elif i != 0 and dart[i-1].isnumeric():  #i-1번째도 숫자형이라면 두자리수로 만들어준다.
                num = dart[i-1] + dart[i]
            else:  #위의 조건에 해당이 되지 않으면 한자리수로 인식한다.
                num = dart[i]
            
            if dart[i+1] == 'S':
                cell.append(int(num)**1)
            elif dart[i+1] == 'D':
                cell.append(int(num)**2)
            elif dart[i+1] == 'T':
                cell.append(int(num)**3)
        elif dart[i] == '*':
            if len(cell) == 1:  #cell의 길이가 1이라면, 그 하나의 수만 2배를 시켜준다.
                cell = [x*2 for x in cell]
            else:  #cell의 길이가 1보다 크면, 마지막과 그 앞전의 값에 2배를 시켜준다.
                p1 = cell.pop()
                p2 = cell.pop()
                cell.append(p1*2)
                cell.append(p2*2)
        elif dart[i] == '#':  #'#'는 마지막 값에만 -1를 곱해준다.
            p = cell.pop()
            cell.append(p*(-1))
    return sum(cell)

18, 22번째 테스트 케이스에서 실패가 나온다ㅠ

실행 결과 돌려보면서 제약조건을 계속 추가해줬는데 실패 원인을 못찾았다.

python으로 정규표현식을 이용할 줄 몰라서 코드도 완전 노가다판^_ㅠ

 

 

다른 풀이

import re

def solution(dartResult):
    bonus = {'S' : 1, 'D' : 2, 'T' : 3}
    option = {'' : 1, '*' : 2, '#' : -1}
    p = re.compile('(\d+)([SDT])([*#]?)')
    dart = p.findall(dartResult)
    for i in range(len(dart)):
        if dart[i][2] == '*' and i > 0:
            dart[i-1] *= 2
        dart[i] = int(dart[i][0]) ** bonus[dart[i][1]] * option[dart[i][2]]

    answer = sum(dart)
    return answer

 

* 정규 표현식 (참고: 점프투파이썬 wikidocs.net/4308)

1) re.compile을 사용하여 컴파일된 패턴 객체로 그 이후의 작업을 수행한다.

2) 컴파일된 패턴 객체를 사용하여 문자열 검색을 수행한다. 다음과 같은 4가지 메서드를 제공한다.

Method 목적
match() 문자열의 처음부터 정규식과 매치되는지 조사한다.
search() 문자열 전체를 검색하여 정규식과 매치되는지 조사한다.
findall() 정규식과 매치되는 모든 문자열(substring)을 리스트로 돌려준다.
finditer() 정규식과 매치되는 모든 문자열을 반복 가능한 객체로 돌려준다.

findall 예시

  👉🏻 "life is too short" 문자열의 'life', 'is', 'too', 'short' 단어를 각각 [a-z]+ 정규식과 매치해서 리스트로 돌려준다.

 

3) 기본 패턴

  - [abcd]: a or b or c or d

  - [0-9]: 모든 숫자

  - [a-z]: 모든 소문자

  - [A-Z]: 모든 대문자

  - [a-zA-Z0-9]: 모든 알파벳 문자 및 숫자

  - [^0-9]: ^가 맨 앞에 사용 되는 경우 해당 문자 패턴이 아닌 것과 매칭

  - \d: [0-9]와 동일

  - \D: 숫자가 아닌 문자 [^0-9]와 동일

  - \s: 공백 문자(띄어쓰기, 탭, 엔터 등)

  - \S: 공백이 아닌 문자

  - \w: 알파벳대소문자, 숫자 [0-9a-zA-Z]와 동일

  - '+': 1번 이상의 패턴이 발생

  - '*': 0번 이상의 패턴이 발생

  - '?': 0 혹은 1번의 패턴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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